2012년 통권 제10호

목차

편집부
한국대중음악학회, 대중음악 10, 2012.11, 3-4 (2 pages)

권두언

김창남
한국대중음악학회, 대중음악 10, 2012.11, 5-8 (4 pages)

일반논문

하얀 피부 검은 가면 : 1960년대 미국 화이트팬더당과 ‘문화혁명’

심재겸
한국대중음악학회, 대중음악 10, 2012.11, 9-37 (29 pages)

초록
아마도 1960년대는 미국 현대사에서 가장 소란스러웠던 시기로 기억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암살의 충격과 함께 시작된 1960년대는 도저히 종잡을 수 없는 폭력과 좌절의 사건들로 가득 차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미국의 1960년대는 단지 사건의 나열만으로는 이해할 수 없다. 보다 넓은 맥락에서 본다면, 1960년대 미국의 대중운동은 이미 1950년대에 완성된 현대 대중사회와 소비자본주의에 대한 반발이었다.
1960년대 운동의 지도자들은 사회를 변혁하기 위해 투쟁해야 할 대상이 바로 문화의 영역에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자본주의적 인간형에 대항하여 새로운 인간형의 창출을 추구했다. 그것은 노먼 메일러가 ‘화이트니그로(The White Negro)’라 부른 백인성과 흑인성의 혼효였다. 1960년대의 청년들은 백인적인 것을 분리, 경쟁, 개인주의, 획일성을 표상하는 것으로 인식한 반면, 흑인적인 것은 백인의 서구문명이 잃어버린 자연성과 공동체 정신을 간직하는 것처럼 보았다. 흑인성에 대한 인종적 구축은 흑인적 퍼포먼스, 감정, 그리고 그 신체가 백인 중심의 사회에서 표상하는 부정, 불순, 자연을 형상화한다. 그것은 서구 지적 전통의 과학적 합리적 사고와 이항대립적으로 구성되는 ‘원시주의(primitivism)의 스펙터클’이었다. 그런 점에서 백인 로큰롤이 흑인성을 전유하는 것은 백인과 흑인, 그리고 우월과 열등의 위계를 전복하면서 독특한 반사회적 미학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백인 10대들은 흑인음악을 듣고, 흑인음악을 연주하면서 소외와 고립을 극복한 ‘화이트니그로’가 되고싶었다. 그들은 억압적인 기성사회로부터 이탈하여 자신만의 국가를 만들고자 하였다. 시어도어 로작이 이름 붙인 ‘대항문화(counterculture)’는 바로 그 ‘국가’의 문화였으며, 로큰롤은 문화혁명의 가장 강력한 첨병이 되었다.

일제강점기 대중가요 여가수들의 가창법 비교 연구

이정표
한국대중음악학회, 대중음악 10, 2012.11, 38-76 (39 pages)

초록
여가수들의 가창법 분석을 위한 기준으로 기존 서양 성악 위주의 호흡법, 발성법, 공명법 위주의 연구에서 벗어나고자 했다. 이에 흔히들 말하는 감정 표현은 가창 기술과는 별개라는 구태의연한 논리를 넘어 음색(tone), 발음(pronunciation), 프레이즈(phrase), 바이브레이션(vibration), 벤딩(bending) 등의 다섯 가지 가창 기술을 선정, 적용하여 여가수들의 가창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 글에서는 대중의 많은 사랑을 받았던 열네 명의 여가수들의 노래를 대상으로 그들의 가창법 분석에 임했으며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결론을 얻었다.
첫 번째로 맑고 고운 꾀꼬리 형 음색(tone)이 절대 다수라는 점이다. 두 번째 특징으로는 아성(兒聲) 위주의 발음을 꼽을 수 있었으며, 세 번째로 자연스러운 프레이즈(phrase) 표현을 들었다. 네 번째 특징은 다양한 바이브레이션(vibration)의 구사였으며, 마지막으로는 연음(連音) 시 비교적 깊은 벤딩(bending)을 구사한다는 것이다.

K-Pop의 춤에 관한 소고 : <강남스타일>을 생각하며

이봉재
한국대중음악학회, 대중음악 10, 2012.11, 77-97 (21 pages)

초록
K-Pop이 한류의 주역으로 급부상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K-Pop은 다양한 SNS(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를 통해 세계 각국으로 퍼지고 있으며, 팬들은 기억하기 쉬운 곡, 가수의 멋진 스타일, 군무 그리고 환상적인 공연에 매료되고 있다.
최근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서구 음악 차트의 정상에 올랐다. 그의 별난 댄스 스텝과 잊히지 않는, 함께 부르는 합창은 올해 엄청난 대성공을 이루었다. 기억하기 쉬운 곡과 더불어 매력적인 춤으로 무장한 가수 싸이는 하루아침에 돌풍을 일으키고, 몇 주 내에 <강남스타일>을 주목받게 하였다.
싸이는 소셜미디어를 효과적으로 이용했으며, SNS 또한 K-Pop이 아시아에서부터 미국과 유럽에 이르기까지 급속히 확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다. K-Pop 콘텐츠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이 연구는 <강남스타일>, 카타르시스, 중독성의 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아시아 대중음악학회에 다녀왔습니다 : 제3회 인터아시아 대중음악학회 참가기

유주원
한국대중음악학회, 대중음악 10, 2012.11, 121-131 (11 pages)

제3회 아시아 대중음악학회를 다녀와서 : K-Pop 열풍에서 ‘만들어진 신화’ 엔카까지

장유정
한국대중음악학회, 대중음악 10, 2012.11, 132-137 (6 pages)

누가 김다인(金茶人)인가?

이준희
한국대중음악학회, 대중음악 10, 2012.11, 138-145 (8 pages)

Please reload

한국대중음악학회

 

서울특별시 구로구 항동 1-1

성공회대학교 새천년관 7610호

08359

email:
kaspmnet@gmail.com (일반)

kaspmjournal@gmail.com (원고)

SNS로 한국대중음악학회 소식을 접하세요!

  • Facebook Classic
  • 트위터 사회 아이콘
  • Google+의 사회 아이콘

© 2018 Wix.com으로 제작된 본 홈페이지에 대한 모든 권리는 한국대중음악학회에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