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통권 제12호

목차

편집부
한국대중음악학회, 대중음악 12, 2013.11, 3-4 (2 pages)

권두언

김창남
한국대중음악학회, 대중음악 12, 2013.11, 5-8 (4 pages)

일반논문

한국 음악산업의 쟁점 연구 : 스탑덤핑뮤직운동에 대한 비판적 검토

김병오
한국대중음악학회, 대중음악 12, 2013.11, 9-48 (40 pages)

초록
이런 말 자체도 이제는 진부하지만, 디지털 시대는 음악산업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했다. 음악을 듣는 방법이 변하였고 음악이 전파되는 방법이 변하였으며 음악을 사고파는 방법이 과거와는 확연히 다르게 변하였다. 그중에서도 특히 사고파는 방식의 변화는 적지 않은 사회적 갈등을 야기했고 상당한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켰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심정적 근거만을 가지고 음악산업이 몰락하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설사 그것이 사실이었다 치더라도 짧은 시간 동안 음악산업의 외형은 다시 정상화되었다. 하지만 창작자들이 상대적 상실감을 갖기 쉬운 음악 업계의 고질적인 이익 분배 구도는 디지털 시대에도 여전했다. 반면에 음악인들의 자존심과 권리의식은 온라인을 배경으로 나날이 상승했다. 그럴수록 상대적 박탈감은 더욱 증폭되었다. 변화된 환경에서 새로운 강자로 등장한 유통사업자가 시장의 ‘갑이자 악’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고 따라서 권리투쟁은 이들을 대상으로 펼쳐지기 시작했다. 분배율의 경우 과거에는 제작자와 창작자 사이의 분배율이 쟁점으로 부각되었다면 최근에는 유통사업자와 음악생산자의 분배율이 주요한 쟁점이 되었다. 스탑덤핑뮤직운동은 이와 같은 배경을 기반으로 시작된 운동이다. 대통령선거 후보들이 지지의사를 표명하고 중앙 언론들이 모두 다루었을 만큼 창작자들의 현실을 사회적인 이슈로 만들어냈다. 하지만, 이 운동은 창작자들의 권익 신장이나 시장 활성화에 특별한 기여를 남기지 못한 채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디지털 시대의 도도한 흐름을 외면한 탓이었다.

일상성의 문화적 잠재력 연구 : 싱어송라이터의 ‘길거리 노래’를 중심으로

김미순
한국대중음악학회, 대중음악 12, 2013.11, 49-77 (29 pages)

초록
본 논문은 일상성의 의미화 과정을 통해 문화적 창조성의 잠재력과 그 가능성을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우리의 일상은 사소하기도 하고 특별하기도 한 순간들을 경험하면서 다양한 사건이 일어날 바탕이 되는 중요한 위치를 가진다. 일상성은 지배체계가 간섭하지 못하는 잔여적인 영역의 저항성과 창조적 실천성이 결합된 일상생활의 무대에서 드러난다. 일상성이 의미화되는 과정은 일상을 다양하게 재해석, 재창조하는 적극적인 문화 생비자에 의해 일상적 소통 마당을 형성한다. 이를 밝히기 위해 일상적 삶을 무대로 한 예술 활동이 어떤 문화적 잠재력을 갖는지에 대해 싱어송라이터의 ‘길거리 노래’를 사례 연구로 살펴보았다.
‘길거리 노래’는 마이너리티 영역에서 주류 문화체계의 정형화된 의미를 통합, 변환, 재가공해 일상적인 ‘길거리’로 확장시켜 나간다. 일상을 무대로 한 거리예술은 소유할 수 없는 공간을 새롭게 전유함으로써 이동, 운동, 변화를 이끌어 내고, ‘일상 예술’이라는 자기영역을 확보한다. 이러한 새로운 문화체계는 일상의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여기에서 일상의 예술양식은 일상성을 기반으로 한 내용적 측면과 현장성, 즉흥성, 유동성의 형식적 측면을 내포한다. 그리고, 일상 예술은 생산과 소비가 결합된 상호작용적이고 직접적인 소통방식의 새로운 문화체계를 독자적으로 형성한다.
일상 예술의 잠재력은 문화 공공성, 다양성, 개방성을 지향하는 일상성을 원동력으로 새로운 문화 마당을 부상시킨다. 이 가능성은 상업성, 획일성, 폐쇄성으로 정형화된 주류문화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고, 물신주의적 소비대중으로 전락한 현대인의 왜곡, 축소, 소외된 일상을 회복시켜 새롭게 거듭나는 삶의 비전을 제시한다.

실용음악 보컬 교육의 허와 실 : 대학 실용음악과의 교육을 중심으로

원재웅
한국대중음악학회, 대중음악 12, 2013.11, 78-98 (21 pages)

초록
본 논문에서는 한국 대학에 개설된 지 20여 년이 지난 실용음악과의 전반적인 흐름을 살펴보면서 보컬전공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최근 수년 동안 실용음악과 보컬전공은 대학 입학에서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실용음악과 보컬전공에 쏠리는 인기는 청소년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업군으로 연예인을 꼽고 있는 현실을 확연하게 나타내는 지표이기도 하다. 그러나 정작 대학의 교육 여건이나 환경을 보면 실용음악과의 보컬전공 교육은 많은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 실용음악 보컬 교육의 문제점을 정리해본다면 다음과 같다.
1. 보컬 트레이닝을 통하여 기능적으로는 발전할 수 있으나 반복 교육에 의해 획일적인 가창법을 갖게 됨으로 인한 몰개성 현상
2. 빠르게 변화하는 다양한 형태의 대중음악과 발맞추지 못하는 교육 시스템
3. 실용음악과의 인기에 편승하여 무리하게 많은 학생을 모집함으로 발생하는 열악한 교육환경
4. 많은 수험생을 짧은 시간에 판단해야 하면서도 공정성을 잃지 않아야 하는 입시제도
5. 실용음악과의 태생적 구조적 특성상 갖고 있는 편중된 장르 교육
이러한 복잡한 문제점들을 단번에 해결할 수는 없겠지만 본 연구를 통하여 부족하나마 여러 가지 해결방법들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대학 실용음악계열 학과의 개설 행태

이정선
한국대중음악학회, 대중음악 12, 2013.11, 99-136 (38 pages)

초록
실용음악교육이 한국 대학에서 시작된 지 20여 년이 지난 지금은 41개 전문대학과 30개 대학 등 70여 개의 대학에 실용음악계열 학과(전공)가 개설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일반화되어가고 있는 용어인 실용음악의 의미를 찾아보고, 대학 실용음악학과의 시작과 그 변천과정, 그리고 학과 개설형태를 2년제 대학과 4년제 대학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실용음악을 교육하는 학과의 개설형태를 다음의 세 가지 패턴으로 구분하였다. 1) 처음부터 실용음악학과로 개설되었거나 다른 명칭의 학과에서 실용음악계열 학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2) 기존의 음악과나 생활음악과의 내부전공으로 실용음악 전공이 개설되었다. 3) 내부전공에서 발전하여 실용음악과로 확대발전하였다.

SM과 K-POP에 대한 몇 가지 질문들

차우진
한국대중음악학회, 대중음악 12, 2013.11, 137-146 (10 pages)

Please reload

한국대중음악학회

 

서울특별시 구로구 항동 1-1

성공회대학교 새천년관 7610호

08359

email:
kaspmnet@gmail.com (일반)

kaspmjournal@gmail.com (원고)

SNS로 한국대중음악학회 소식을 접하세요!

  • Facebook Classic
  • 트위터 사회 아이콘
  • Google+의 사회 아이콘

© 2018 Wix.com으로 제작된 본 홈페이지에 대한 모든 권리는 한국대중음악학회에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