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한국대중음악학회 제33회 정기학술발표대회: 대중음악의 시대 저작권의 현재와 미래
일시: 2023년 12월 2일(토) 10:30 – 18:00
장소: 예술가의 집(대학로) ‘다목적홀’
주최: 한국대중음악학회
후원: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대중음악은 아티스트가 가진 음악창작 의지를 표현하고 이를 기록하는 실천의 장인 동시에, 다양한 행위자가 개입하여 표현물을 가공, 유통하면서 작동하는 하나의 시장이기도 합니다. 창작자의 저작물이 향유자에게 도달하는 과정은 단순하지 않으며, 각각의 과정에서는 여러 가지 행위자의 실천이 더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의 산업인 동시에 예술적 표현인 대중음악의 독특한 성격은 작사, 작곡, 편곡, 연주, 편집, 상연, 가공, 복제, 배포, 상연, 송신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인접권 또한 발생시키게 됩니다.
저작권 문제는 과거부터 대중음악을 둘러싼 중요한 사안이었습니다. 하지만 2023년 현재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대중음악의 저작권 문제는 그 어느 때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생각이 얽혀있습니다. 샘플링을 통한 곡 듣기가 보편화되고, AI를 이용한 음악작업이 자연스러워졌으며, 스트리밍과 유튜브 등 대중음악을 향유하는 미디어가 다변화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K팝 사례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대중음악 향유자는 일국의 단위를 훌쩍 넘어 전지구적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2차 저작물의 형태와 방식 또한 셀 수 없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한국대중음악학회에서는 대중음악을 둘러싼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현재를 점검하고 미래의 모습을 함께 그리며 토론하는 학술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개회식(10:20 – 10:30)
1부 자유 논문 세션: 대중음악 교육, 미학, 장르(10:30 – 12:00)
좌장: 권현석(한양대)
발표(1): 김책(한국외대) “재즈교육의 민족의미론: 한국 음악교육에 있어 아프리칸 아메리칸 음악문화는 어떻게 투영되는가?”
발표(2): 남정우(순천향대) “음악적 소리’의 구성에서 ‘선법(旋法, mode)’의 대중음악 지각 양식의 발전: 모달 재즈의 미학적 원리”
발표(3): 양동복(나사렛대) “가스펠 음악이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의 음악과 삶에 끼친 영향과 의미”
점심 시간(12:00 – 13:00)
기획 세션 1: 대중음악 저작권 지금, 그리고 논란들(13:00 – 14:30)
좌장: 김수진(한예종)
발표(1): 이지형 (리웨이 뮤직앤미디어 대표) “저작인격권과 퍼블리시티권”
발표(2): 하박국 (음악평론가, 기획자) “음악가, 제작자, 참여자, 퍼블리셔까지, 음악의 권리는 어떻게 나뉘는가?”
발표(3): 주화준 (단국대) “저작권 매절 계약의 개선 방안 연구”
지정토론: 이소진(경희대), 정진(경희대), 이인호(경기대)
기획 세션 2: 대중음악 저작권의 변화와 미래(14:40 – 16:10)
좌장: 강용식(안동대)
발표(1): 김현숙 (한국음악콘텐츠협회) “대중음악 싱크권의 저작권법적 성격과 이슈”
발표(2): 권정구 (성결대) “인터넷 환경에서의 음악저작권 지형변화”
발표(3): 장유정, 박지환(단국대) “국내외 사례로 본 인공지능(AI)과 대중음악 저작권”
지정토론: 김희선(경희대), 성연주(방송대), 박미래(한국음악저작권협회)
종합토론(16:20 – 16:50)
좌장: 이규탁(조지메이슨대)
윤리교육 및 총회(17:00 – 18:00)
학술행사장 안내: 4호선 혜화역 2번 출구, 마로니에공원 방면
주차 안내: 예술가의 집 주차장에 주차 가능합니다(할인권 구매)
https://www.arko.or.kr/arthouse/content/526
문의: 한국대중음악학회 학술대회 준비위원회 kaspmconf@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