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대중음악학회에서는 2022년 12월 3일(토) 경기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개최할 제31회 한국대중음악학회 정기학술발표대회의 발표문을 공모합니다.
이번 정기학술대회의 주제는 “팬데믹과 대중음악”입니다.
코로나19가 불러온 팬데믹의 긴 터널도 이제 그 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팬데믹은 전지구적 차원의 사회문화적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팬데믹의 끄트머리에서 팬데믹 이전으로 되돌아가는 종류의 실천도 있지만, 이전과 다른 실천이 소위 ‘뉴 노멀’로 자리하기도 합니다. 대중음악 문화도 예외는 아닙니다. 궁여지책으로 진행되었던 온라인 공연이 온/오프공연을 융합한 새로운 공연, 나아가 멀티버스의 형태로 나아가는 기획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이미 초국가적 형태를 띠고 있었던 K-Pop 팬덤은 팬데믹을 거치며 더 활발하게 전 지구적 소통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물리적 음반 판매량 또한 팬데믹 이전과 비교해서 40% 이상 성장했다고 합니다. 이번 정기학술대회는 코로나19가 가져온 팬데믹 경험이 대중음악에 어떤 영향을 끼쳤고, 어떤 미래를 만들어 갈 것인지 학제적 시각에서 조망하고, 그 의미를 다각적으로 모색해보는 토론의 장으로 준비했습니다.
“팬데믹과 대중음악”이라는 기획 주제를 반영한 세션 및 발표 신청 외에도 대중음악과 관련한 내용이면 어떤 주제의 연구도 자유롭게 발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발표 신청은 세션 구성을 통한 신청은 물론, 개인 자격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발표 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발표는 평균 25분 동안 진행됩니다. 발표 후 자유로운 질의와 응답 형식의 토론이 이루어집니다.
발표를 원하는 회원께서는 10월 21일(금)까지 발표 제목과 500자 이내의 초록을 첨부된 양식에 적어 kaspmconf@naver.com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초록의 내용과 형식은 첨부 파일 혹은 한국대중음악학회 홈페이지 (http://www.kaspm.net)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표 채택 여부는 11월 4일(금)까지 공지해 드리며, 이후 학회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채택된 발표자께서는 11월 25일(금)까지 발표문을 보내주십시오. 발표문은 학술대회 당일 배포되는 자료집에 수록됩니다. 발표문의 형식은 꼭 완성된 논문 형식이 아니어도 됩니다. 파워포인트 발표 자료 형태의 발표문 제출도 가능합니다. 발표한 내용은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인 [대중음악] 다음 호 투고를 권해드립니다.
한국대중음악학회에서는 급변하는 대중음악의 여러 문제에 대한 새로운 연구자들의 뛰어난 연구 생산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중음악과 관련 내용으로 학위논문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에게는 학술대회 발표와 토론, 향후 [대중음악] 논문 투고의 경험이 논문의 구체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한국대중음악학회 학술대회 준비위원회 대표 메일
(kaspmconf@naver.com)로 보내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9월 13일
한국대중음악학회